1. 자신의 홈페이지를 링크한 사이트 알아보기
알타비스타(http://www.altavista.com ) 혹은 구글( http://google.co.kr)에서
검색어 입렵창에 [ link:자신의 홈페이지 주소 ]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2. 네이버 키워드 광고 할인 받는 방법
모든 광고주에는 네이버의 담당자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광고 진행하기 전에 담당자에게 문의해서 할인에 대해 상담 받으십시오.
3. 다음, 야후 등 키워드 광고 할인 받는 방법
다음, 야후 등의 검색엔진은 대행사 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또 대행사는 그 역량에 따라 할인 받을 수 있는 폭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역량이 큰 대행사의 유능한 담당자를 선정하여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무료 검색엔진 리스트
아래 링크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무료검색엔진을 찾아서 등록한다.
5. 무료 로그분석 프로그램
1) http://awstats.sourceforge.net : 영어로 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나 막강한 기능이라고 합니다.
2) http://rankup.co.kr/etc/log2.html : 랭크업에서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6. 메타태그 최적화 툴
웹문서 최적화를 위해 메타태그 작업을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되어 있는 툴은 아주 간단한 것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소스를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http://i-boss.co.kr/tool/meta.htm
7. 랭키툴바 - 네비 설치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사와 사업자 자신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랭키닷컴의 툴바-네비(Navvy)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네비를 설치하면 자신의 랭키순위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사업자들이 널리 설치하고 있는 툴바입니다.
http://navvy.rankey.com/navvy_down/navvy_download.php
8. 오버추어 광고와 대행사
오버추어 광고를 할 때 최초 예치금은 20만원입니다. 일부 대행사는 등록비가 30만원이라고 말하는 곳이 있는데, 이는 오버추어에서 월 30만원 이하로 사용하는 광고주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주로 하여금 월 최소 30만원 이상 쓰도록 하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9. 오버추어에서 확장 검색 사용하지 마세요.
확장검색을 사용하면 미처 발견하지 못한 검색어에 대해서도 광고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반대로 예기치 못했던 검색어에까지 광고가 노출되어 비용이 지출될 수 있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게다가 세부키워드로 일일이 입찰했으면 최소 단가인 90원으로 할 수 있는 검색어인데 확장검색어로 노출될 경우 기본검색에 입찰한 금액 그대로 반영되어 큰 낭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세부검색어를 잘 활용하고 확장검색은 오프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10. 도메인은 가격이 우선, 호스팅은 안정성이 우선
도메인 등록 비용은 닷컴의 경우 최저 7,000원에서 28,600원까지 가격 편차가 제법 있는 편입니다. 도메인 등록은 크게 문제될 것 없으니 가격이 저렴한 곳에서 하셔도 됩니다.
허나 호스팅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이트에는 언제 어느때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고 문제가 발생되면 사업자의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고객 신뢰도에 영향을 미쳐 간접적으로 타격을 줍니다. 그러므로 호스팅은 전문 상담 인력이 24시간 가동되고 있는 호스팅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11. 오버추어 시간 파악하는 방법
우리가 보고 있는 시간과 오버추어에서 표시되고 있는 시간과는 '시차'가 있습니다. 16시간의 시차가 있는데, 우리가 보고 있는 시간 - 16시간을 하면 오버추어에서 표시되는 시간과 같게 나옵니다.
즉, 오버추어의 17일 리포트는 사실상 한국 시간으로 17일 16시에서 18일 15시 59분까지의 리포트가 되는 것입니다. 에이스카운터나 로거와 같은 로그분석 서비스에서는 미국시간으로 변경해서 리포트를 보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미국시간으로 변경한 후에 오버추어의 리포트와 대조해 보면 됩니다.
12. 배너광고는 급하게 하지 말라
키워드광고는 사용자가 이미 능동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는 단계이고, 광고에 할애되어 있는 창의적인 요소 또한 제한이 되어 있어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너 광고는 배너 제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수동적인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릭률에도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표현하면서 사용자의 시선을 앗아오는 기술이 요구됩니다.
그런데, 배너 광고를 잘 해보지 않은 광고주는 일반 웹에이전시에서 알아서 배너를 잘 만들어주겠지 생각하고, 배너 제작에 비용을 들이려고 하지 않으며 시간 또한 매우 급박하게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결과적으로 광고주에게 손해입니다. 적어도 3~5일 정도는 여유가 있어야 올바른 배너 제작을 할 수 있고, 프로모션 또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3. 한글도메인은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한글도메인은 www.한글.com/kr 과 같은 형태입니다. 고객들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냥 영어도메인 + 한글인터넷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하지만 한글인터넷주소마저도 넷피아와 디지털네임즈 그 외 업체들로 나뉘어져 있어 PC마다 적용되는 것이 서로 달라 한계는 있습니다. 업체에 따라서는 모두 다 등록하시는 곳들도 있습니다.
14. 네이버 광고와 오버추어 광고 가격 비교 방법
이때 가격 비교는 CPC(클릭당단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한명이 방문하는 데 얼마의 비용이 들었는가가 기준입니다.
오버추어는 우리가 입찰하는 금액이 바로 CPC입니다. 좀더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바로 아래 순위보다 10원 많은 금액이 CPC입니다. 특별히 계산할 것이 없습니다.
허나 네이버는 약간의 계산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샵에 가면 해당 키워드의 노출수와 가격이 나옵니다. 이를 이용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CPC는 전체 비용을 클릭수로 나누면 됩니다. 가격은 나와 있으므로 클릭수를 어떻게 구할 것이냐가 관건입니다.
1) 광고를 진행한 경우 : 네이버의 키워드샵에서 광고 관리에 들어가보면 실제 클릭된 수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비용 / 클릭수를 하면 바로 CPC가 산출됩니다.
2) 광고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 오버추어 등에서 해당 키워드의 클릭률을 조사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키워드의 (노출수 X 클릭률)을 하게 되면 클릭수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비용에다가 클릭수를 나누게 되면 CPC가 산출됩니다.
이렇게 하여 해당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하는 것이 나은지 오버추어에서 하는 것이 나은지 비교 검토할 수 있습니다.
15. 4대 검색엔진에서 조회수 한번에 확인하기
http://www.bizsolution.co.kr/work/c/searchcounter/clickchk.exe
출처 : 아이보스 마인드 (http://i-boss.co.kr)
'★쇼핑몰홍보·마케팅 > 쇼핑몰홍보·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매출증대를 위한 10가지 기법 (下) (0) | 2008.02.14 |
---|---|
온라인 매출증대를 위한 10가지 기법 (上) (0) | 2008.02.14 |
[정보] 성공 쇼핑몰의 몇가지 공통점 (0) | 2007.10.29 |
[노하우]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0) | 2007.10.29 |
***성공하는 인터넷 쇼핑몰 마케터의 7 가지 습관-4 (0) | 2007.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