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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매출증대를 위한 10가지 기법 (下)

제조업닷컴 2008. 2. 14.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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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PC 광고
CPC는 목표고객을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끌어올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이지만, 어느 정도 투자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이 CPC광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당신의 사이트로 링크될 수 있는 유료 검색목록이 노출된다. 클릭을 통해 당신의 사이트로 들어온 이용자들에 대해서만 광고비를 지불하기 때문에, CPC는 당신의 잠재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이다. 얼마나 많은 사업자들이 입찰하느냐에 따라 각 키워드의 가격은 달라진다.

CPC광고를 시작할 때는 최적의 키워드를 목표로 삼아야 하며, 선택한 키워드로 광고할 여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광범위한 키워드가 보다 많은 트래픽을 창출하지만, 이러한 키워드들이 반드시 당신에게 맞는 고객을 유도하지는 않기 때문에 좀 더 세부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면 구매확률이 높은 잠재고객으로 범위를 좁힐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특정 키워드를 입찰하기는 쉽지만, 이러한 유료 클릭이 광고비용을 충당할 만큼의 충분한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판단을 위해서는 사이트로 들어오는 각 방문자들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산출해 보는 것이 방법이다.
 ▷주/월 단위로 사이트를 방문한 각 방문자들의 수를 같은 기간의 판매량으로 나누어 구매전환율을 구한다.
 ▷그 다음 순수익을 총 판매량으로 나누어 판매건당 순수익을 구한다.
 ▷이 둘을 비교하여 손해를 보지 않을 수준의 CPC 비용을 산정한다. (역자주-더 자세한 계산 방법은 이전 서치안 리포트, "CPC의 모든 것- 2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저렴한 방식은 검색자들이 당신의 지역 안에서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만 나타나는 지역적 CPC광고를 하는 것이다. 주요 검색엔진들이 이러한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7. 제휴마케팅
제휴마케팅을 활용하면 다른 사람이 당신의 사업을 촉진시키도록 할 수 있다. 이는 보다 많은 트래픽을 사이트로 이끄는 단순한 방법이며, 실제 구매가 이루어졌을 때에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어필리에이트들은 광고나 링크, 추천 등의 많은 방식을 통해 사람들을 당신의 사이트로 이끌 것이다. 판매로 이어진 각 추천에 대해서 소정의 커미션이 제공된다.

제휴프로그램은 실구매에 대한 비용만 지불하게 되므로, CPC에 비해 보다 저렴한 방식의 광고지만, 상품판매촉진의 동기를 부여할 만큼의 커미션은 제공해야 한다. 제휴마케팅 전문 서비스에 가입하면 이 과정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다. (역자주 국내 대표 제휴마케팅 서비스인 링크프라이스에 가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고 쉽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8. 제휴마케팅의 어필리에이트 활동
지금까지 많은 트래픽을 확보해 왔다면 다른 사이트로 링크시키는 것(즉, 광고매체가 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에 앞서 당신이 취급하지 않는 것 중에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것들을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낚시용품을 판매한다면 낚시 정보 제공 사이트를 소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고객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연관 서비스를 알려준다면 더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제휴사들로부터 추가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사이트들과의 링크교환 역시 추가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된다.

9. 이메일 마케팅
원치 않은 이메일을 받는 것은 누구에게나 짜증나는 일이며 대다수의 고객들은 당신으로부터 직접 듣기를 원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좋다. 고객들이 구매한 이후에, 그들이 마케팅 정보나 새로운 뉴스를 메일로 받기 원하는지 물어본다. 이메일 내용에는 되도록 상품이나 서비스의 단순한 홍보보다는 고객이 읽고 싶어할 만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정원용품 세일을 홍보하면서 여름철 정원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CD세일을 알리면서 그 지역 콘서트 정보를 알려준다면, 독자들로 하여금 당신의 이메일을 계속 읽게 만들 것이다. 봄철 낚시 정보를 독자들에게 서비스로 알려준다면, 지금 당장 당신의 사이트에서 구매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낚시장비 없이는 갈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 당신의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도 있다.

10. 블로그
점점 더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블로그는 만드는 것도 매우 용이하다. 당신의 온라인 쇼핑몰에 블로그를 추가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과 고객관리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여름 정원이나 플라이낚시와 같이 당신의 고객들과 연관된 블로그는 관심있는 주제로 대화하는 포럼의 장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경향을 알려준다. 당신도 그 주제에 관심이 있다면, 글을 올려서 고객들로 하여금 즐겨 읽게 할 수 있다.

단, 블로그에서의 노골적인 상품 홍보는 사람들의 발길을 돌려놓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블로그는 당신의 사업을 보충 설명하는 정도로만 이용한다. 고객들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반길 것이며 당신의 상품이 필요할 때 당신의 사이트를 기억할 것이다.

플라이 낚시를 예로 들면, 지역 낚시터와 재미있는 낚시 이야기에 대한 블로그를 만들어 고객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낚시광들은 당신의 블로그에서 자신들의 이야기를 나누며, 각자 다른 질문들을 하고 좋아하는 사진을 올리기도 할 것이다. 지역 낚시꾼을 고용하여 일정시간 그들의 질문에 답할 수도 있다. 흥미를 가진 고객들은 또다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충성도와 신뢰를 쌓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페이지의 하단에 당신의 낚시용품점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표시하거나, 당신이 그 블로그를 후원한다는 것을 살짝 언급한다. 이를 본 사람들이 나중에 새로운 낚시용품을 살 때에는 당신의 가게를 먼저 찾을 것이다.

조금만 더 노력을 기울여서 현명한 마케팅기법을 활용한다면 일찍이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누리지 못 했던 인기를 누릴만한 유명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 충성스런 고객들과 함께 하는 진정한 목적지로서의 온라인 쇼핑몰을 만든다면 경쟁자들을 제치고 명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