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포장도로 전용 전기 모터바이크 ‘Freerider’
비포장도로 전용 전기 모터바이크가 인기를 얻으면서 라이더들도 기름으로 달리는 모터바이크 이상의 내구성과 출력을 요구하고 있는데 새로 나온 ‘쿠베르그 프리라이더(Kuberg Freerider)’가 두 문제를 모두 해결할 지도 모른다. 36kg의 무게, 더블 크레이들에 파우더 코팅된 강관 프레임, 8kW (11hp) 출력으로55km/h까지 달릴 수 있는 48V 모터가 장착된 전기 모터바이크이다.
이런 스펙은 베이스인 제로 에스(Zero S)의 54hp/40kW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전기 모터바이크 입문자나 전문가라도 저렴한 대체품을 찾는 경우라면 제법 괜찮은 편이다. 특히 제로 에스의 무게가 171kg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프리라이더’는 22Ah 리튬 폴리머 배터리 팩으로 전력을 공급받는데 제작사에 따르면 75kg 무게의 라이더가 전속력으로 달릴 시 1시간을 버틴다고 한다. 110V나 220V 콘센트나 발전기를 사용할 경우 충전 시간은 보통 2시간 반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옵션으로 쾌속 충전기도 있다. 앞바퀴 현가장치는 180mm 트래블(충격 시 현가장치가 압축되는 거리)의 마니토우 도라도 엑스퍼트(Manitou Dorado Expert)이고 뒷바퀴는DNM Burner RB-RCP 쇽(shock)이어서 다양한 지형과 점프에도 충분한 충격 흡수를 제공한다.
앞뒤 모두에 소결 브레이크 패드가 달린 203mm 강화 브레이크 디스크를 채용하여 일반 디스크라면 발산할 열을 줄여서 전반적인 디스크 수명을 늘렸고 두 와이어 스포크 휠(wire spoke wheel) 모두 20 x 2.5 크기의 맥시스 크리피 크롤러(Maxxis Creepy Crawler) 타이어를 장착했다. 안장 높이는 86cm이고 앞뒤바퀴 거리는 123cm이므로 중력 중심으로는 제법 훌륭한 편이지만 높이 때문에 너무 어리거나 키 작은 사람이 타기에는 무리가 있다.
쿠베르그 社는 또한 바이크용 특별 동글을 설계했는데 별도로 구매할 수 있으며 바이크의 센서와 연결하여 무선으로 iOS와 안드로이드용 앱과 통신한다. 이 동글과 앱이 있으면 배터리 잔량을 모니터링하고 트랙 평균 속도와 토크를 추적하며 라이딩 내역을 타인과 공유하고 라이더인 자녀의 안전이 걱정되는 부모일 경우는 최대 토크와 속도를 설정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쿠베르그 社의 딜러가 많지 않아서 ‘프리라이더’ 구매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세금과 배송비 별도로 소매가는 3,999달러이다.
freerider.kuber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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