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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호 연재기사에서 예시를 통해 키워드별로 관련성 있는 광고문구를 어떻게 좀더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실제 키워드 삽입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키워드 삽입 기능시 기본텍스트와 대체텍스트는 무엇인지에 관해 알아본다. | |||||||||||||||||||||||||||||||||||||||||||||
키워드삽입 기능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먼저 기본텍스트와 대체텍스트라는 두 가지 개념을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지난 호에 언급한 것처럼 키워드 삽입 기능 활용 시 <표1>과 같이 키워드별로 제목이 자동노출되는 원리를 상기해보도록 하자.
<표1> 키워드 삽입기능 적용 실제로 키워드 삽입 기능을 활용해 광고문구 작성시에는 ‘기본 텍스트’를 반드시 작성하라는 안내가 나타난다.기본 텍스트란 키워드 삽입 기능시 {KEYWORD:기본 텍스트}의 형태로 삽입되는데 만약 키워드를 삽입한 전체 글자수가 한도(제목:15자, 설명:45자)를 초과할 때 자동으로 가능한 글자수 내의 단어로 바꿀 수 있도록 설정해주는 기능이다. 키워드 삽입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텍스트’는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필수항목이며, 미입력시에는 키워드 삽입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표2>를 보면 좀더 쉬운 이해가 가능하다.
<표2> 키워드 삽입기능 적용 / 기본텍스트로 ‘꽃배달’ 설정 <표2>에서 보면 동일 키워드 그룹 내 ‘장미꽃, 장미 100송이’라는 키워드가 있다. 광고문구 제목을 상기와 같이 입력하고 키워드 삽입 기능을 지정, 기본텍스트로 ‘꽃배달’을 설정했다고 가정하면 키워드 ‘장미꽃’의 경우, 키워드 삽입 기능이 그대로 적용되면 ‘장미꽃 전문 오버플라워’가 되는데 이때 제목 글자수인 15자를 초과하지 않으므로 적용된 ‘장미꽃 전문 오버플라워’가 그대로 노출된다. 하지만 키워드 ‘장미 100송이’의 경우는 키워드 삽입 기능이 적용되면 ‘장미 100송이 전문 오버플라워’가 되는데 이 때는 17자로 제목글자수 한도(15자)를 초과하기 때문에 노출되지 않는다.따라서 자동으로 15자를 넘지 않는 설정인 기본텍스트가 적용되어 ‘꽃배달 전문 오버플라워’가 노출되는 것이다. 설명문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키워드를 포함한 설명문구가 45자 이내일 경우 키워드 그대로 삽입되어 노출되고 키워드를 포함한 설명문구가 45자를 초과하면 키워드 대신 기본텍스트가 노출되게 된다. 즉, 노출순위는 우선적으로 키워드가 먼저이고 키워드 삽입으로 전체 글자수 초과시 기본텍스트가 노출되는 원리이다. 그렇다면 대체텍스트란 무엇일까? 키워드 삽입기능을 사용해 키워드별로 다른 광고문구를 노출시키는 것보다 키워드와 관련해 특정문구를 홍보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장미꽃, 장미꽃다발, 꽃배달’ 등의 키워드를 운영하고 있는 광고주가 곧 화이트데이 시즌이므로, 화이트데이와 관련한 문구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원하는 키워드별로 대체텍스트를 지정하면 된다. 다음의 <표3>을 살펴보자.
<표3> 키워드 삽입기능 적용 / 대체텍스트로 각각 ‘화이트데이 선물’, ‘3월14일 선물’ 설정, 기본텍스트로 ‘꽃배달’ 설정 동일 키워드 그룹 내 ‘장미꽃, 장미꽃다발, 꽃배달’이라는 키워드가 있다. 키워드삽입 기능만 적용한다면 키워드를 포함한 제목이 15자를 넘지 않을 경우에는 ‘[키워드] 오버플라워’ 형태로, 15자를 넘을 경우에는 ‘꽃배달 오버플라워’로 노출되는 것이라고 앞서 살펴본 바 있다. 이 때 광고주가 키워드 별로 ‘화이트데이 선물’ 또는 ‘3월14일 선물’로 각각 대체텍스트를 지정해주었다고 가정하면 실제로 노출되는 문구는 키워드와 상관없이 모두 ‘[대체텍스트] 오버플라워’ 형태로 노출된다.특히 이럴 경우에 유의해야 하는 점은 대체텍스트 설정시 기본텍스트도 반드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체텍스트는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필요에 따라 설정, 비설정이 모두 가능한 옵션기능이다. 다만, 대체텍스트를 설정할 경우에는 키워드 삽입시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기본텍스트를 설정해야 한다. 그래야 대체텍스트를 포함한 제목이 15자를 넘는 경우, 자동으로 미리 설정한 기본텍스트가 대신 노출된다. 혼동하지 않도록 다음의 <표4>를 통해 확실하게 짚어보자.
<표4> 키워드 삽입기능 적용에 따른 문구노출 형태 | |||||||||||||||||||||||||||||||||||||||||||||
우선 오버추어의 계정관리시스템에 접속한다. ‘광고문구 생성’ 단계 페이지에서 키워드 삽입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바로 <그림1>과 같은 페이지가 뜨면 된다. | |||||||||||||||||||||||||||||||||||||||||||||
<그림1> 키워드 삽입이 이루어지는 단계 | |||||||||||||||||||||||||||||||||||||||||||||
키워드 삽입 기능은 노출되는 ‘제목’과 ‘요약설명’ 항목에서 설정 가능하다. 제목이나 요약설명에 글자를 입력하면 입력창 아래 [+키워드 삽입]이라는 링크가 등장한다. 제목 글자중 적절한 위치에 커서를 두고 [+키워드 삽입]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에 {KEYWORD:}라는 문구가 자동삽입 된다. 이 부분이 바로 키워드가 들어가는 부분이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반드시 ‘기본텍스트’ 삽입을 안내하는 팝업이 뜬다. 직접 입력한 제목또는 요약설명 창을 보고 전체 허용되는 글자수를 넘지않는 선에서 노출될 기본텍스트를 적절히 설정한다. 단, 대체텍스트의 경우는 기본텍스트와 달리 광고문구 단위가 아닌, 개별 키워드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다. 키워드를 등록하는 단계에서 키워드 등록이 완료된 후 생성된 키워드그룹에서 ‘기존 키워드 수정’으로 이동하거나 생성된 키워드를 클릭하면 대체텍스트를 설정하는 항목을 발견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설정이 가능하다. | |||||||||||||||||||||||||||||||||||||||||||||
<그림2> 대체텍스트 삽입이 이루어지는 단계 | |||||||||||||||||||||||||||||||||||||||||||||
<그림3> 대체텍스트 삽입이 이루어지는 단계 | |||||||||||||||||||||||||||||||||||||||||||||
지금까지 기본텍스트와 대체텍스트의 개념 및 실제 적용의 예에 대해 알아봤다. 처음 개념을 접했을 때는 다소 혼동되는 바가 많지만 이번 연재 칼럼을 통해 올바르게 이해했다면 실제로 적용원리는 비교적 단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두 개념이 혼동된다면 다음의 두 가지만 기억하자. ▲첫째는 키워드별로 광고문구가 노출되기 원한다면 키워드 삽입 기능을 적용하고 글자수 한도 초과시를 대비해 기본텍스트를 설정할 것. ▲둘째는 키워드마다 내가 지정한 단어별로 노출되기 원한다면 대체텍스트를 설정하고 글자수가 초과할 때를 대비해 기본텍스트를 설정할 것. 위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키워드 삽입 기능을 적용하면 키워드, 광고문구 등록도 좀더 쉬울 것으로 사료된다. 다음 마지막 회에서는 키워드 삽입기능을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적절한 키워드 삽입기능의 활용으로 스폰서광고의 편리한 기능을 맘껏 누려보도록 하자. 오버추어코리아 콘텐츠 솔루션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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