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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촬영) 조리개 역활과 심도에 대한 이해

제조업닷컴 2008. 2. 20.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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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촬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조리개(f)에 대한 이해입니다


아래 두 사진은 조리개 수치에 따른 제품이미지의 심도(초점맞는 범위)를 예제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사용기종:케논 EOS-10D,50MM


제품크기:15CM


촬영거리:앞부분에서 약30CM


조명      :스트로보 (편의상 조명셋팅은 하지 않았습니다)


 




위 두 사진을 비교했을 때 첫 번째 사진이 두 번째 사진에 비해 앞뒤가 더 선명한 사진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즉 조리개를 조이면 조일수록 심도가 깊어진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가 2번째 사진을 F8 로 촬영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반 보급형 디지탈 카메라는 대부분 F8 이상


조일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현 촬영방법으로는 첫 번째 사진처럼 조금 더 뒷부분이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다만 몇 가지만 이해하시면 이 정도 제품은 충분히 첫 번째 사진 이

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우선 초점 맞추는 위치의 선정입니다 제품에 중앙인 C지점에 맞춰야 할까요? 한가지만 이해하시면


답은 쉽습니다 초점 맞춘 부분 앞쪽으로는 심도가 얇고 상대적으로 뒤쪽은 심도가 깊습니다


즉 B지점에 초점을 맞추면 지금 사진보다 앞부분은 조금 손해를 보지만 뒷부분은 더 선명한 이미지

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현재 제품과 촬영거리가 약30CM정도입니다 촬영거리를 좀 더 멀리하면 역시 심도가

깊어져서 첫 번째 사진과 비슷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품촬영에 있어 특별히 어떤 의도적인 목적 이외에 샤타 스피드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특히 스트로보 사용시 더욱 그렇습니다

 

출처 : http://www.imge100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