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초급 지식
인터넷 쇼핑몰 / 홈페이지 /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6 ] – 이미지 (img) 태그의 alt 속성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모든 img 태그에 alt를 적용하자. 이미지를 보지 못해서내용을 파악할 수 없는 검색엔진 로봇은 꿩 대신 닭으로 alt=“사진 설명”의 사진 설명을 수집해간다. alt 설명 역시 핵심 키워드가 담겨있으면 유리하다. |
이번 Tip 도 실제로 실무에 적용하기에 매우 쉬운 편이다.
HTML 소스 파일에서 “img” 로 검색을 해서 모든 사진에 alt=“설명 문구”를 붙여주면 된다.
alt 를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엔진 로봇은 이미지를 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텍스트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 하나하나에 텍스트 설명을 달아주는 것이다.
img 태그는 무엇이고, alt 속성의 원래 용도는 무엇인가?
alt 를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의 차이는?
이렇게 이미지 5 개를 나열해보자.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1.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2.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3.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4.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5.gif”
이렇게 이미지 다섯 개를 검색엔진 로봇이 만나면 이렇게 해석한다. [ 아무런 정보 없음..무시하고 넘어갈 것 ]
이렇게 나열해보자.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1.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1"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2.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2"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3.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3"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4.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4"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5.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5”
이렇게 이미지 다섯 개를 검색엔진 로봇이 만나면 이렇게 해석한다. [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이라는 설명이 붙은 이미지 5 개 발견 ]
당연히 웹페이지가 “검색엔진 최적화”로 더 상위에 검색될 가능성은 올라간다.
alt 가 하나도 없다면 아무리 화려한 이미지들이 1,000 개가 진열되어 있더라도, 검색엔진 로봇의 눈에는 백지일 뿐이다.
그러나, alt 라도 설정이 되어 있으면, 그나마 설명 문구라도 참고를 할 수 있다.
실전에서 alt 속성으로 이미지의 설명 문구를 지정할 때에는 핵심 키워드를 집어넣어 핵심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어필하자.
다음 글에서는 링크와 링크 인기도에 대해 살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