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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6(이미지 테그)

제조업닷컴 2008. 2. 20.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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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초급 지식

인터넷 쇼핑몰 / 홈페이지 /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6 ] – 이미지 (img) 태그의 alt 속성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모든 img 태그에 alt를 적용하자. 이미지를 보지 못해서내용을 파악할 수 없는 검색엔진 로봇은 꿩 대신 닭으로 alt=“사진 설명”의 사진 설명을 수집해간다. alt 설명 역시 핵심 키워드가 담겨있으면 유리하다.



이번 Tip 도 실제로 실무에 적용하기에 매우 쉬운 편이다.

HTML 소스 파일에서 “img” 로 검색을 해서 모든 사진에 alt=“설명 문구”를 붙여주면 된다.

alt 를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엔진 로봇은 이미지를 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텍스트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 하나하나에 텍스트 설명을 달아주는 것이다.

img 태그는 무엇이고, alt 속성의 원래 용도는 무엇인가?

img 태그는 웹페이지에 이미지를 가져오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이미 봤던 이미지를 한 번 불러와보자.
HTML 소스 파일에 다음과 같이 적으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난다.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1.gif



웹페이지 상에서 보이는 모든 이미지는 이와 똑같은 방식으로 불러온 것들이다. 그런데, 특별한 이유 때문에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다가 에러가 나면 어떻게 될까?

가령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001.gif” 와 같이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를 불러오거나, 원래는 존재했던 이미지를 서버에서 삭제를 했거나,

혹은 인터넷이 너무 느려서 혹은 이미지 용량이 너무 커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시간을 성격이 급한 사람이 못기다리고 중지(ESC) 버튼을 눌러버리면 이렇게 나온다.



즉, 무슨 이유에서건 이미지가 제대로 출력이 되지 않으면, 그 누구도 저것이 무엇을 보여주기 위했던 것인지 파악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alt 가 존재한다.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1.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진 1"

이렇게 alt 속성을 지정해놓으면, 정상적으로 사진이 출력이 될 때에는 이렇게 작동한다.
(아래 사진에 마우스를 올리고 잠시 대기해보라.)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진 1

그리고, 사진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안 될 때에는 이렇게 작동한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진 1

즉, 원래는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뜨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웹페이지 방문자(고객)에게 친절하게 배려를 해놓기 위한 것이 alt 속성이다.

이미지를 직접 해독이 불가능한 검색엔진 로봇에게는 이 alt 안의 설명문구가 그나마 이미지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힌트가 된다.

alt 를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의 차이는?

이렇게 이미지 5 개를 나열해보자.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1.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2.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3.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4.gif”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5.gif”

이렇게 이미지 다섯 개를 검색엔진 로봇이 만나면 이렇게 해석한다.
[ 아무런 정보 없음..무시하고 넘어갈 것 ]

이렇게 나열해보자.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1.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1"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2.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2"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3.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3"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4.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4"
img src=“http://www.eshopguide.co.kr/img/seo/seo_05.gif” alt=“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5”

이렇게 이미지 다섯 개를 검색엔진 로봇이 만나면 이렇게 해석한다.
[ "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례 사진” 이라는 설명이 붙은 이미지 5 개 발견 ]

당연히 웹페이지가 “검색엔진 최적화”로 더 상위에 검색될 가능성은 올라간다.

alt 가 하나도 없다면 아무리 화려한 이미지들이 1,000 개가 진열되어 있더라도, 검색엔진 로봇의 눈에는 백지일 뿐이다.

그러나, alt 라도 설정이 되어 있으면, 그나마 설명 문구라도 참고를 할 수 있다.

실전에서 alt 속성으로 이미지의 설명 문구를 지정할 때에는 핵심 키워드를 집어넣어 핵심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어필하자.

다음 글에서는 링크와 링크 인기도에 대해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