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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8(동/정적 홈페이지)

제조업닷컴 2008. 2. 20.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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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 홈페이지 /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8 ] - 동적 페이지와 정적 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점에서 동적페이지보다는 정적페이지가 훨씬 유리하다. 관리적인 차원에서는 동적페이지가 훨씬 더 유리하다. 동적페이지와 정적페이지의 장단점을 잘 조율하여 전체 혹은 일부를 정적페이지로 운용을 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플러스가 된다.



이번 글에서는 동적 페이지와 정적 페이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일단, 지금 보고 있는 이 페이지는 정적 (고정) 페이지이다.

url 주소가 .html / .php / .asp 로 끝날 경우 우리는 이것을 정적 (고정) 페이지라고 한다.

항상 고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페이지이다.

다른 상황이란 있을 수 없다. 정적 페이지는 HTML 소스를 열어서 직접 고치지 않는 이상 항상 똑같은 내용을 보여준다.

이제 동적 페이지를 알아보자.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샘플 페이지를 만들어 보았다.

동적 페이지란 무엇인가?

아래의 URL 을 클릭해보자.

www.eshopguide.co.kr/3_1_10_seo_sample.html

이상한 페이지가 뜬다. 이제 아래의 URL 을 클릭해보자.

www.eshopguide.co.kr/3_1_10_seo_sample.html?p_no=3&c_no=1&o_no=10

똑같은 html 페이지인데 ? 뒤에 $변수1=3 and $변수2=1 and $변수3=10 이라고 추가 정보를 입력하니까 3 파트 1 장 10 절 글이 나온다.

url 주소창에서 각각의 변수에 1, 1, 1 을 집어넣어보자. 1 파트 1 장 1 절 글이 나온다. 이것이 바로 동적 페이지이다.

실제로 존재하는 html 페이지는 단 하나, 그러나 미리 설정되어 있는 몇 가지 변수에 특정 값을 집어넣으면 그 값에 맞는 정보가 출력이 된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정적페이지가 더 유리하다.

이 글의 요지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동적페이지보다는 정적페이지가 더 유리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샵가이드의 웹 주소를 보면 동적페이지가 전혀 없다.

동적 페이지는 실제로 쇼핑몰/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되는 개념이다.

글 (상품) 하나하나마다 모두 HTML 파일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고 글 (상품) 등록기에서 글 (상품) 을 입력하고, 뒤에 ?$no=87 만 붙이면 87 번 글 (상품) 을 보여주는 HTML 파일이 생기는 것이다.
(실제로 HTML 파일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는 똑같은 결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쇼천이가 이샵가이드에서 동적 페이지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하나 HTML 파일을 만들어주면서 정적페이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php 를 활용하면 정적 페이지 하나를 만드는데 드는 시간은 불과 3 초 미만이다.
  • 하루에 글 3 개 이상 올리기는 상당히 벅차다. (관리할 페이지가 그리 많지 않다.)
  • 그 이득이 아주 미미할지라도 내가 투자할 시간이 10 초 미만이면 감수할 만하다.
  • 그리고, 이샵가이드는 철저하게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사이트이다.

필요없다고 여겨진다면 신경쓰지 말자.

이번 팁은 크게 신경을 쓰지 말자.

검색엔진 최적화 자료를 뒤져보다보면 동적페이지와 정적페이지에 관한 이야기들이 상당히 많이 자주 나오는데, 그런 자료들을 참고할 때 이해를 돕기 위해 적어봤다.

만약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면, 한글 URL 과 접목하자.

단, 만약 앞에서 설명한 모든 팁들을 내 쇼핑몰/홈페이지에 이미 적용을 해놓은 상태에서 (대대적인 공사를 한 이후에..)
하나 정도 더 욕심을 부리고 싶다면, 정적페이지를 적절하게 활용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만약 정적 페이지를 적극 활용할 생각이라면, 프로그래머에게 부탁해서 HTML 파일 이름을 한글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하라.

만약 한글 이름을 사용할 수만 있다면, 아래와 같은 전략적 활용이 가능하다. 아래의 URL 주소 같지도 않아 보이는 URL 주소를 클릭해보라.

http://www.eshopguide.co.kr/검색엔진최적화10.html

지금 보고 있는 페이지와 똑같은 페이지가 뜬다.

두 번째 글에서 seo 로 검색했을 때 URL 에 seo 라는 단어가 들어가있으면 매우 유리하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을 하면 당연히 위와 같은 URL 주소는 굉장히 유리해진다.

가령 내 청바지 상품 페이지의 URL 이 www.eshopguide.co.kr/간지나는 청바지13.html 이라고 한다면??

누군가가 [ 간지나는 청바지 / 청바지 / 간지 ] 라는 단어로 검색했을 때 당연히 www.eshopguide.co.kr/product.html?no=13 보다 당연히 높은 플러스 점수를 받는다.
(그러나, 이것이 네이버에서는 안 먹히는 것 같다. 구글에서는 된다.)


쇼천이가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글 상단과 하단에 있는 네비게이션 때문이다. (관리적인 차원 때문에)

쇼천이는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의 링크 주소를 수동으로 입력하지 않는다. 글 등록기에서 글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링크 주소가 수정되게끔 해놓았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규칙성이 필요한데, 한글보다는 숫자가 더 편리해서 (솔직히 07 년 10 월달의 내 PHP 실력으로는 힘들어서) 잠시 이렇게 해놓았다.

올해가 지나기 전에 시간을 내서 이 부분을 고쳐볼 생각이다. (참고로 많은 블로그 솔루션들이 한글 URL 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