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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 홈페이지 /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7 ] - 링크와 링크 인기도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사이트맵/FAQ 와 같은 웹페이지를 전략적으로 설계해야 된다. 외부 링크 인기도의 경우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자력으로 해결하기에 거의 불가능하거니와 나머지 Tip 들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 |
이번 Tip 은 실전에서 활용하기가 가장 힘든 Tip 이다.
링크와 관련된 Tip 은 크게 내부(쇼핑몰/홈페이지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에서 해결하는 방법과 외부(다른 쇼핑몰/홈페이지에서 영향을 미치는)에서 해결하는 방법으로 나뉘어진다.
검색엔진 로봇은 링크를 만나면 반드시 그 페이지를 찾아 들어가서 정보를 수집한다.
링크가 더 이상 없는 웹페이지가 나타날 때까지 무한 추적을 실시한다. (단, 검색엔진 설계자가 지정한 수준까지만)
특히 외부 링크 부분은 쇼핑몰/홈페이지 운영자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쉽게 조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비중을 둔다. (단, 국내의 포탈 사이트는 검색 DB 를 폐쇄적으로 운용하므로 실제 활용도는 약간 떨어진다.)
검색엔진 로봇에게 내부 링크는 어떤 의미인가?
내부 링크는 이 쇼핑몰/홈페이지 안에 있는 또 다른 웹페이지로 검색엔진 로봇을 안내한다.
여기에서 생각할 것은 크게 3 가지이다.
첫 째, 사이트맵과 같이 우리 쇼핑몰/홈페이지의 모든 링크가 담겨진 웹페이지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런 페이지가 있어야 검색엔진 로봇이 우리 쇼핑몰/홈페이지 안의 모든 웹페이지를 구석구석 샅샅이 뒤지고 다닐 수 있다.
둘 째, 가장 많은 내부 링크가 걸린 페이지는 가장 중요한 웹페이지임을 나타낸다. 가령, 모든 웹페이지에 메인 화면과 사이트맵으로 연결되는 링크가 걸려있다면, 이 쇼핑몰/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웹페이지는 메인화면과 사이트맵이라고 검색엔진은 판단한다.
단, 그 안에서 아무리 1 등 웹페이지라 할지라도 검색엔진 로봇이 판단하기에 이 쇼핑몰/홈페이지 자체가 그저 그런 곳이라면, 다른 보다 훌륭한 쇼핑몰/홈페이지의 평범한 웹페이지보다도 낮은 점수를 받는다.
그래서 일단 두 번째 측면은 일단은 보류를 하고, 첫 번째 검색엔진이 구석구석 모든 웹페이지를 수집할 수 있다는 면을 기억하면 된다. 그러면, 쇼핑몰/홈페이지가 성장하면 할수록 내부 링크 인기도도 덩달아 서서히 힘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셋 째, 관련 내부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즉, 검색엔진 최적화 비법 1 / 검색엔진 최적화 비법 2 / 검색엔진 최적화 비법 3 …… 식으로 특정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지금 이 웹페이지/쇼핑몰/홈페이지는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이 굉장히 높은 곳이구나. 그러니까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된 링크가 잔뜩 모여 있지” 라고 판단한다.
그래서,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단순한 링크 나열의 수준을 넘어 쇼핑몰/홈페이지의 유저 인터페이스 혹은 네비게이션 시스템 혹은 인포메이션 디자인 등의 고차원적인 웹사이트 기획 전략과도 맞물리게 된다.
이러한 내용은 단순하게 검색엔진 최적화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차후에 인터넷 마케팅 초급/중급/고급 지식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검색엔진에게 외부 링크는 어떤 의미인가?
외부 링크는 우리 쇼핑몰/홈페이지에서 다른 곳으로 나가는 링크와 다른 곳에서 우리 쇼핑몰/홈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로 볼 수 있다. (둘 다 외부 링크라는 단어로 표현이 되니..)
우리 쇼핑몰/홈페이지에서 다른 곳으로 나가는 링크는 우리 쇼핑몰/홈페이지가 점수를 받는 데에 별 도움이 안된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우리 쇼핑몰/홈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는 상당한 플러스가 된다.
여기서 말하는 링크는 배너와 기타 광고 및 단순 링크까지 모두 포함한 개념이다.
검색엔진 로봇은 외부 링크를 일종의 “추천” 의 개념으로 받아들인다.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도 추천을 받는 쇼핑몰/홈페이지는 당연히 훌륭한 곳일 것이라 판단한다.
그리고 추천의 질도 함께 판단하는데 영화평으로 예를 들면, 일개 개인이 남기는 영화평과 유명한 평론가가 남기는 영화평이 더 파워가 있듯이, 검색엔진 로봇이 훌륭한 쇼핑몰/사이트라고 판단하는 곳으로부터 추천(링크)을 받으면 보다 큰 점수를 부여한다.
내부/외부 링크 인기도는 얼마나 유용할까?
내부/외부 링크 인기도는 일단은 그냥 알고만 있자.
앞에서 설명한 Tip 들만 적용을 해도 상당한 수준의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능하다. (그리고, 구글 정도를 제외하고 다른 검색엔진에서는 이 정도만으로도 충분하다.)
내부 링크 인기도의 경우 전체 웹페이지간의 관계를 설계하기보다 최정예 페이지 몇 개를 정해서 집중적으로 밀어주는 것이 더 빠르다.
외부 링크 인기도의 경우 어차피 쇼핑몰/홈페이지를 홍보하기 위해 운영자가 이곳저곳에 url 주소를 뿌리고 다니기 때문에 아직은 크게 고민할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 !! 반드시 기억을 해야 되는 것이 있는데, 사이트맵/FAQ/추천상품목록과 같이 핵심 키워드와 무더기 링크가 거의 영구적으로 보존되는 페이지를 구성할 때에는 지금까지 다뤘던 모든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을 총동원하도록 하자.
다음 글에서는 마지막으로 동적/정적 페이지에 대해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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