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알짜정보/알짜 재테크 Tip

[금융상식]가계부, 이렇게 쓰면 부자된다

제조업닷컴 2008. 2. 21. 15:52
728x90

[금융상식]가계부, 이렇게 쓰면 부자된다

 

가계부는 집안 살림의 수입과 지출을 적어두는 장부이다. 하지만 가계부의 기능이 단지 수입, 지출의 기록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가계부를 쓰다보면 여러 가지 좋은 점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항목의 가격 기록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물가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예산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내일에 대한 대비책을 세울 있다는 것이다. 가정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주부, 주부의 최고의 무기는 바로 정성을 기울인 가계부가 아닐까?

기업이 회계가 투명해야 돌아가듯이 가정이 돌아가려면 가계부가 되야 되지 않겠는가? ^^

1.
하루도 빠뜨리지 말자.
-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매일매일 써야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출한 날이 있다면 하루도 빠짐이 있어서는 안된다.

2.
단돈 10원이라도 정확하게 기록하자.
-
나는 동전은 관리하지 않았다 대신 동전만 있으면 필통이나 책상서랍 속에 그냥 넣어두는 습관이 있었다. 가계부를 쓰기전에는 몰랐는데. 쓰면서 보니까 그렇게 모아놓았던 잔돈이 6개월 만에 3만원이나 되는것이 아닌가?
있으면 카드를 쓰고 현금이라도 10원단위까지 기록을 해야한다.

3.
지출하기 전에 먼저 예정 지출액을 계산하자.
-
예산을 잡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자신이 한달에 수입과 지출이 정해져 있다면 그것을 토대로 미래를 준비하고 계획하고 목표를 설정할 있는것이다.
모든 일에는 예정된 계획이 없으면 안되는 일이다..

4.
지출 지출액을 예산과 비교 검토한 후에 차액을 파악하여 차후의 예산 설정에 참고하자.
-
일은 일기를 쓰는것과 같다.
달마다 자신의 예산과 실제 지출액을 비교하고 반성하거나 기분좋아해야 한다. ^^

5.
후회되는 지출항목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눈에 띄게 표시하자.
-
충동구매는 하지도말고 했다하더라도 그것이 자신의 계획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가계 알뜰히 운영하기 위한 다섯 가지 수칙 >

1.
쓸데와 쓸데를 확실히 분간한다. 부는 아낄 아는 사람의 몫이다.
-
돈을 수는 없다. 하지만 있으면 쓰지말자..

2.
수입이 생기면 저축액을 먼저 떼어낸다. 사용하다 보면 아무리 많은 돈도 모자라는 법이다.
그러므로 목표한 저축액을 빼고 남은 액수로 지출계획을 세운다.
-
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에 보면 자신의 수입의 10% 때어내어도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으며, 저축한 또한 목표금액을 달성하기전에는 없는 돈이라 생각하라..

3.
카드는 이성적으로 사용한다. 카드는 종종 즉흥 구매와 낭비로 이뤄질 있으므로 카드사용은 되도록 자제한다.
-
현명한 카드소비는 잔돈을 줄여준다. 하지만 무분별한 카드소비는 인생을 갈아 먹는다.
목돈이 들어가는 일은 현금으로 혹은 일시불(돈이 있을경우만 행하라) 푼돈은 카드가 유리하다. (일시불도 카드포인트 적립됩니다. ^&^)

4.
지출계획을 꼼꼼하게 세운다. 1년의 각종 계획을 주별. 월별. 연별로 나누어 세우듯이 지출 계획도 일정한 기간을 기준으로 항목에 따라 세우게 되면 체계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할 있다.
-
계획은 치밀할 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 집니다.

5.
저축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세금우대와 대출 유리한 상품인지를 비교, 분석한 결정한다.
-
요즘은 알면 돈을 벌고 모르면 저축을해도 돈을 까먹는 것입니다.
이자율과 모든것을 비교한다음에 신중하게 자신의 돈을 굴릴 보금자리를 찾으시는것이 현명합니다.
'
부자가 되려면 은행을 떠나라' 라는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


어떤 상인이 있었습니다. 그는 돈을 모으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처음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것은 돈과는 전혀 상관 없는 일이었습니다.
일은 매일 퇴근하는 길에 건너는 다리에 돌은 매일매일 하나씩만 던지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일은 하루도 빠짐없이 6개월을 하였습니다.
그런 정신 자세를 가지고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돈이든 건강이든 무슨일이든 우리는 모두 자신의 인생에 무언가를 매일매일 돌을 던지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인것 같습니다.

 

출처:짠순이 카페 서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