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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광고에서 알아야 할 용어들 모음집

제조업닷컴 2008. 11. 4.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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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광고에서 알아야 할 용어들 모음집

 

 

1. 제작물 관련 용어: 배너, Skyscraper, 텍스트광고, 리치미디어

 

배너

가로가 긴 띠 모양의 인터넷 광고물로 가로 468, 세로 60 픽셀이 가장 기본이 되는 사이즈.

배너의 파일 형태로는 GIF, Flash, Java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GIF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배너 Format으로 5-10 컷 정도의 이미지가 rotation 되면서 보여지는 광고물이다. Flash 배너가 최근 많이 사용되는 배너로 animation이 화려하며 각종 효과를 넣을 수 있다. Java 배너는 배너 안에서 게임이나 난이도가 높은 인터렉션이 필요할 때 사용되고 있다.

Skyscraper

 

텍스트광고
이미지가 없이 텍스트만으로 카피를 전달하는 광고물로 이벤트 고지용으로 많이 활용된다.

 

리치 미디어(Rich Media)
단순한 텍스트나 그래픽을 넘어서 다양한 색상, 소리, 보다 화려한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메시지를 좀 더 "풍부하게" 전달하는 매체를 일컫으며 Flash가 대표적이며 java 배너도 이에 포함된다. 요즘 등장하는 각종 신기법 광고들 대부분이 Rich Media에 들어간다 (온라인 광고 신기법 자료 참조).


 

 

2. 통계관련용어: Pageview, Impression, Click, CTR, Frequency, AD SERVER

 

Pageview
페이지가 뜬 횟수. 이용자가 특정 사이트를 방문하여 홈페이지를 한번 본다면 이 경우는 1 pageview 에 해당된다. 또 reload 혹은 refresh 를 통하여 페이지를 다시 본다면 볼 때마다 1 pageview 씩 올라가게 된다.

 

Impression
광고 노출수로 인터넷 광고 Buying은 주로 노출수를 기본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배너가 한 번 보이면 한 번 노출된 것으로 보며 Refresh나 Reload를 눌러서 반복해서 배너가 뜰 경우 Impression에 추가가 된다.

 

Click (Click-throughs)
배너를 본 사람이 배너를 눌러서 링크 된 사이트로 이동하는 횟수를 일컬는다.

 

CTR (Click-through-rate)
배너의 노출수 대비 클릭수의 비율.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클릭율이다. Creative, 타겟팅 정도에 따라 클릭률의 차이가 많이 나므로 적절한 매체에 적절한 creative를 집행하는 것이 광고 효과의 핵심이다.

 

빈도(frequency)
한 사람한테 얼마나 자주 광고가 반복해서 보여졌는가를 나타냄. Frequency는 조정이 가능해서 한 사람 당 광고가 보여지는 횟수를 제한할 수 있다.

 

AD SERVER
인터넷 광고는 매체사의 컨텐츠가 있는 서버와 광고를 관리하는 서버가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애드서버는 광고를 관리하는 서버로 광고물을 올리고 내리며, 각종 타겟팅 기법을 적용해주고, 통계를 체크해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인터넷 광고 집행시, 애드 서버가 없는 매체사에 집행시 통계를 못 받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 확인을 해야한다.


 

 

3. 광고단가 관련 용어: CPM, CPC, CPL, CPA

 

CPM(Cost Per Mill)
CPM은 1000회의 광고 노출에 드는 광고비. CPM이 5,000 이라면 1회의 노출에 드는 광고비는 5원이라고 할 수 있다 (Mill 은 로마숫자에서 1,000을 나타냄).

 

CPC (Cost Per Click)
광고 클릭당 광고비, 광고 1 Click을 얻기 위해 소요되는 광고 비용. 따라서, 동일한 CPM으로 광고를 집행하였더라도, CTR(클릭율)이 높으면, CPC는 떨어지므로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하였다고 할 수 있다.

 

CPL (cost per lead)
CPM이 메시지 전달 비용을 말한다면 CPL은 메시지를 받은 사람의 반응 또는 메시지를 보낸 목적을 달성하는데 드는 비용을 말하는 약어로서, DM (Direct Mail) 과 같은 직접반응 우편광고에서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추가정보를 요청하는 회신카드를 넣고 DM을 발송한 경우 실제 추가정보를 요청한 회신을 Lead라 하며, CPL은 1 Lead 당 광고비를 의미하게 된다. 이 외에 CPC (Cost per click), CPS (Cost per Sales), CPA (Cost per Action) 등 사용자의 구체적인 반응을 기준으로 하는 비용 평가 단위들이 있다.

 

CPA (Cost per Action)
회원 가입, Sales, 홈페이지 방문 등 Action 당 단가를 말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일컬어지는 것이 회원 가입당 단가이다. 배너를 클릭해서 광고주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할 경우, 배너를 통해 회원가입까지 간 사람들을 1명 당 단가를 책정해서 광고집행금액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4. 게재 방법 관련 용어: 광고롤링, 고정노출, Targeting

 

광고 롤링(Rolling)
한 광고 스팟에 여러 광고주의 광고가 집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초기화면 상단 배너가 1/3 rolling 이라면 상단 자리에는 3개의 다른 광고주의 광고가 random으로 돌아가면서 뜨게 된다.

 

고정노출
Rolling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한 광고 스팟에 한 개 광고주의 광고물만 뜨는 경우를 말한다.

 

Targeting 방법

- Frequency Control: 한 사람 (IP)당 광고물 노출 횟수를 지정하는 타겟팅 방법. 한 사람이 광고를 중복해서 똑같은 광고물에 노출되는 것을 막고자 할 때 사용된다.

- DB Targeting: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는 매체인 경우, 회원의 Demographic 데이터를 활용해서 Targeting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20대 여성이 접속했을 때만 광고물이 노출되도록 하거나 우편번호를 보고 강남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만 광고물을 노출시킬 수 있다.

- Domain Targeting: 사용자가 접속한 도메인을 분석해서 광고물을 노출시킴. 예를 들면 특정 회사나 특정 학교에서 다음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만 광고물이 보이게 할 수 있다. LG 애드 리쿠르팅 광고를 이화여대생만 보도록 제어할 수 있다.

- 이 외에도 시간대, 요일별로 Targeting을 해서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다.


 

 

5. 온라인 광고 관련 회사들: 매체사, 미디어렙, 제작업체

 

매체사
광고가 집행되는 사이트를 말한다. 예를 들면 야후, 다음 등이 매체사에 해당한다.

 

Media Rep.
광고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이들을 대표해서 판매를 대행하는 회사. 야후, 라이코스 처럼 직접 영업을 하는 회사도 있지만 다음의 경우 메조코리아에서, 드림위즈의 경우 더블클릭에서 대행을 하고 있다. 그 외에 리얼미디어, KTInternet, 애드스퀘어 등 많은 미디어렙 사가 있다.

 

제작업체
배너, 이벤트페이지, 홈페이지 등 각종 광고물을 제작해주는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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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웹 광고에서 광고란 주로 배너광고를 말하며 픽셀(pixel)과 바이트 사이즈로 지정되는 그래픽 이미지이다. 배너광고는 보통 살아있는 듯 움직인다. 광고나 캠페인은 종종 "크리에이티브"로 대변된다.
배너와 그 외의 특별한 광고는 리치(rich)라고 알려져있는 인터랙티브하거나 비쥬얼한 요소들을 포함한다.  
 
Ad rotation


웹 광고는 같은 공간에서 리스트로부터 순환된다.
이것은 보통 소프트웨어에 의해 웹사이트나 애드브로커나 웹사이트의 네트웍에 대한 서버요소에 의해 조작되어 중앙 웹사이트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된다.  
 
Ad Space


광고 스페이스는 웹 페이지 상에서 광고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다. 광고 스페이스 그룹은 웹사이트 내에 있는 동일한 문자를 공유하는 공간이다.  
 
Affiliate marketing


affiliate는 제휴 또는 가맹이란 의미로 제휴마케팅을 말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제휴사이트를 모집한 뒤 이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상품을 구입하면 해당 사이트에 커미션을 지불하는 구조이다. 판매 제품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 서점인 아마존닷컴은 수백개의 다른 제품들을 이끌어 오면서 가장 큰 규모의 제휴프로그램을 창출하였다.  
 
Advertorial 


기사형 광고는 기사(editorial)의 형태를 모방함으로써 기사내용과 혼합되도록 고안한 광고이다. 종종 실제 기사와 구분되기도 하지만, 매우 유사하게 제작되어 이용자들이 기사와 광고를 구분하지 못하게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이라는 매체는 이용자들이 광고가 아닌 정보를 찾아다니는 매체이기 때문에 기사처럼 보는 광고를 만드는 것은 이용자들의 주의를 끄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Advertorial은 기타 웹 광고에 비해 높은 이용자들로부터의 반응률을 유도해 낼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자칫 이용자들이 속았다는 느낌을 줄 경우에는 오히려 브랜드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Banner


배너는 그래픽 이미지 형태의 광고이다.
전형적으로 웹페이지에서 사방으로 작동하거나 가장자리에 위치하거나 페이지 외의 공간에 광고를 위해 존재한다. 배너광고는 보통 GIF이미지이다.  
 
Brand


상표. 특정의 메이커의 상품인 것을 표시하는 명칭 또는 마크  
 
Brand loyalty


특정의 브랜드를 애용하고 선호하는 소비자의 심리. 일정한 기간동안 일관된 구매를 하는 긍정적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에 대한 집착정도. 
 
Caching 


웹사이트 방문 시 화면상에 보여지는 텍스트나 그래픽이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일정기간 동안 저장되는 파일을 말한다. 
 
Click 


FAST 라는 광고산업 추천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클릭은 방문자가 광고를 통해 영향받았을 때를 말한다.  
 
Click Rate


클릭율은 클릭쓰루에 의한 광고노출의 퍼센티지를 말한다. 
 
Cookie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해 임시로 사용하는 데이터파일이름, 예를들어 지난번에 접속했을 때의 환경과 같은 정보를 쿠키에 저장해두고 이를 다음 번 점속할 때 활용 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서는 상태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이애 대한 보완 대책으로 등장했다.
쿠키라는 것은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사이트가 발행하는 ID번호와 같은 것이다.  
 
Context 


문장 내용이나 전후 관계를 의미. 예를들어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된 내용이나 문장을 뜻한다.  
 
Cost-per-action


네티즌이 한번 반응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용. 광고를 본 사용자가 회원으로 등록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거나, 설문이나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행동을 취할 때 그 횟수에 따라 광고비용을 책정하는 방식. 
 
CPM


인터넷광고를 1천번 노출시킬 때 소요되는 광고비용. 이것은 홍보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노출횟수를 기준으로 한다.  
 
CPTM


배너광고를 1천번 노출시킬 때 소요되는 광고비용. CPM은 (총비용/총임프레션)X1000. 이것은 홍보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노출횟수를 기준으로 한다. CPC(Cost Per Click)사용자가 배너를 한번 클릭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홍보비용을 말한다.  
 
Creative


광고주와 대행사에서는 배너 등의 광고물을 "creative"라 칭한다. 
 
CTR 


배너 하나가 노출될 때 클릭되는 횟수. 보통은 "클릭률" 이라고 한다. CTR을 구하는 공식은 CTR=(클릭수/임프레션)X100이다. 예컨데 특정 배너가 1백번 노출됐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3%가 된다.  
 
Cyber marketing


네트워크 상에서 형성된 무형의 3차원 공간으로 주로 통신회선을 통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 즉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 소비자와의 관계형성 및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마케팅 활동.  
 
Database marketing


고객정보, 경쟁사 정보, 산업정보 등 시장의 각종 1차 자료를 직접 수집, 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하나의 전략 기법 
 
Direct marketing:


중간상 없는 모든 형태의 교환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 즉, 측정할 수 있는 반응이나 어떤 지역에서의 거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한 개 또는 복수의 광고매체를 사용하는 상호적인 마케팅 방법으로서 직접우편(direct mail), 우편주문 이나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등을 포함한다. 
 
Domain


웹사이트이 구체적인 주소나 URL(Unique Resource Location)을 말하며 보통 인터넷에서는 @기호의 오른쪽에 표시된다. 예를 들어, 'hanmail.net'는 인터넷 사정의 도메인 이름이 된다.
 
Frequency


얼마나 자주 광고가 반복해서 보여졌는가를 나타냄.
 
GIF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란 컴퓨서브 사에서 개발한 통신용 그래픽 파일형식으로서, 브라우저나 플러그인 등 사용자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제작이 용이하고 용량도 작아 대부분의 배너광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광고기법이다. 하지만, 인터랙티브한 요소가 떨어지고 적절한 용량에 맞추다보면 이미지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이 흠으로 지적되고 있다. 
 
Hit 


한명의 사용자가 웹서버의 파일 하나에 접속하는 것을 의미. 히트수는 흔히 웹사이트의 인기를 측정하는 잣대로 생각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것. 어떤 사이트의 히트수가 "10"이라고 해서 10명의 이용자가 방문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히트란 서버에 있는 파일 하나에 접속한 횟수이기 때문에 한 사이트에 그림이 10개 있다면 히트수는 그림 10개와 웹페이지 1개를 포함한 "11"로 카운트 된다.
 
Impression 


광고 노출횟수. 특히 웹사이트가 한번 열려 배너광고가 한번 노출된 경우를 1임프레션이라고 한다. 

IO (Insertion Order)


광고를 집행하기 전 광고를 집행 하고자 하는 광고주나 대행사에서 작성하는 광고 전반에 관한 내용이 수록된 게재 신청서이며, 만약에 발생될 수 있는 법적인 분쟁 시 증빙 서류로 활용될 수 도 있다. 
 
Inventory


한 사이트에서 일정한 기간 내에 팔 수 있는 광고 총 분량에서 팔린 광고의 물량을 뺀 광고를 팔 수 있는 수치를 의미한다.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1989년 미국광고업협회에서는 IMC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즉, "광고, DM, 판매촉진,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을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의 개념"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IMC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Schultz, D., Tannenbaum, S. I., & Lauterborn, R. F.(1996)을 참고바람.  
 
Interstitial(삽입광고):


가장 최근 각광 받는 신광고기법이며 네티즌들에게 보다 깊게 파고들어갈 수 있는 상호성이 높은 광고방식입니다.
TV프로그램 중간 또는 잡지사이에 광고가 끼어있듯이 웹페이지나 사이트 이동 도중, 또는 웹페이지 내에 광고가 삽입되는 방식입니다.
별도의 브라우저 창을 띄우거나 화면 전체에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운드를 포함하는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으며 pop-up 광고, 전면광고(Takeover) 등이 삽입광고에 포함됩니다.
 
Media Broker


흔히 Media Rep.이라 일컫는 매체 대행사이다. 
 
Media Buyer


흔히 Agency라 불리우는 대행사를 일컫는 용어이다.
 
Opt-in e-mail 


이용자의 허락을 받은 후에 관련 메일을 송신하는 것. 허락을 받은 후에는 비록 광고이긴 하지만 가치있는 정보만 제공되는 메일 커뮤니티에 해당 광고를 끼워 보내는 것. 
 
Rich Media 


리치미디어란 단순한 텍스트나 그래픽을 넘어서 강렬한 색감으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자극적이고 매력적인 사운드, 화려한 동영상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메시지를 좀더 "풍부하게" 전달하는 매체를 일컫는다.  
 
Run of site


런오브사이트 광고는 사이트에서 모든 특색 없는 광고스페이스에 로테이션되는 위치를 말한다. 런오브사이트의 CPM율은 보통 특별한 위치의 광고나 스폰서쉽보다 떨어진다.  
 
Request


인터넷 사이트 방문자가 성공적으로 사이트의 내용을 제공 받는 것 
 
Reach


특정 기간에 적어도 한번 이상 광고매체에 의해 노출된 사람의 숫자를 말한다. 즉,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광고가 보여졌는가를 나타냄. 중복된 경우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숫자가 클수록 보다 효과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Splash page


스플래쉬(낭비) 페이지(또한 틈새광고라고 알려져있다)는 웹사이트와 촉진을 위한 특별한 사이트 특성 또는 광고 제공페이지에 선행되는 예비페이지이다.  
 
Sponsor


문맥에 의하면 스폰서는 광고를 후원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후원자를 돕거나 웹사이트 자체를 지지하는 광고주를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웹사이트와의 특별한 관계를 의미하거나 필자의 칼럼, 꽃 선물하는 날, 또는 특별한 주제의 기사수집과 같은 웹사이트의 특별한 특징을 지원하거나 하는 특별한 관계의 광고주를 의미한다. 
 
Sponsorship


인터넷 광고에서 스폰서쉽의 의미는 광고주의 브랜딩 효과나 고객확보에 도움이 될 만한 웹사이트나 해당 컨텐츠를 지원하거나 비용을 지불하며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주로 광고주와 유관성이 큰 웹사이트(Microsite, Event Page)에 로고나 배너를 게재하고 회원을 모집(Affiliate Program)하거나, 컨텐츠와 통합된 형태(advertorial)로 브랜드 로고를 삽입하거나 페이지 이동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식(Interstitial) 등이 있다.
웹사이트와의 협조하에 가장 효과적이고 풍부한 광고기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uperstitial


광고사이즈가 일반 배너보다 현격하게 크거나 표현이 풍부하거나 별도의 창이 뜨는 형태의 도발적인 광고방식. 광고가 플레이되는 시간이 20초 정도로 길며 여러가지 삽입 방식이 조합된 삽입광고 협태를 일컽는다.
온라인 상에서 가장 풍부한 광고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Targeting


타겟팅은 웹사이트에서 적정관중과 캠페인 목적에 부합하여 판매 가능한 광고 공간을 말한다. 
 
Traffio 


특정 사이트의 사용자 접속 횟수, 혹은 방문하는 이용자의 수를 의미한다. 사용자가 많으면 '트래픽이 높다'라고 하면 사용자가 적으면 '트래픽이 낮다'라고 한다. 
 
Takeover


광고전체가 화면을 뒤덥는 전면광고로 보통 슈퍼스티셜의 형태로 게재된다
 
Unique Visitor
 
일정기간의 방문자 가운데 중복 인원을 제외한 실질적인 방문자수 유니끄 방문자는 유니크한 주소 특정기간이나 날짜의 특정한 시간에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유니크한 주소이다.
같은날, 방문자가 두번 들어 왔더라도 같은 방문자는 두번 카운트하지 않는다.
유니크방문자수는 얼마나 많은 다른 사람들이 일정기간동안 관중으로서 들어왔는지 이지만 같은 방문자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User Session 


사용자 세션은 서로 다른 날 누군가가 웹상에서 엔터나 리엔터를 친 유니크한 어드레스를 가진 사용자를 말한다.
사용자 세션은 사이트를 떠난 후 20분 정도 안에 다시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수를 제외한 수치로도 기록이 되기도 한다.
가끔은 사용자 세션이 "visit"나 "visitors" per day로 혼동되어 잘못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 세션이 유니끄 방문자보다 사이트의 변동추이를 잘 대변할 수 있는데 이는 사용자 세션은 방문 빈도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View


뷰는 크게 Page View와 Ad View의 뜻으로 통용되고 있으나, 보통의 경우는 Ad View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 페이지뷰 당 여러 개의 Ad View가 있을 수 있다.
뷰의 수치는 극소수의 사용자들이 페이지의 그래픽 이미지를 끈 상태에서 사이트를 방문하는 수치까지도 포함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Visit


한 방문은 유니끄한 주소에서 그 날 처음 접속 했을 때를 말한다.
방문의 수는 대략적으로 한 사이트를 방문한 유니끄한 사용자 수와 비슷하다.
"Visit"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가 명확한 용어의 뜻을 말하지 않는 이상 사용자 세션과 유니끄 방문자수의 두 가지의 뜻으로 해석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