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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 전략

제조업닷컴 2009. 10. 21.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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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창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소호(SOHO)형 창업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소자본으로 시작하다보니 쇼핑몰제작, 상품구매 등을 하고나면 자금이 얼마 남지 않아 유료 마케팅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미 차려놓은 쇼핑몰을 포기할 수도 없고 해서 게시판 홍보 등 돈이 들지 않는 홍보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런 무료 홍보는 자기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노가다성으로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런 게시판 홍보를 무턱대고 하는 것보다는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능률을 높일 것입니다. 어차피 쇼핑몰 창업 초기에는 돈이 있어도 유료보다 무료홍보를 통해서 바닥을 

튼튼히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료 게시판 홍보 등을 열심히 하다보면 스스로 배우는 것이 많아집니다.


1. 게시판 홍보의 3가지 원칙


1) 튀는 제목과 문구를 사용하십시오.

게시판에 홍보를 하는 사람은 혼자가 아닙니다. 일단 조회수를 높아야 자신의 홈페이지에 방문할 확률이 높은데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올린 것보다 눈에 뛰고 클릭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켜야 할 것입니다. 이벤트나 미끼 마케팅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많은 홍보 문구를 조잡하게 나열식하는 방식은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사람들은 그런 글을 보자마자 뒤로(Back)을 누를 것입니다.

이런 홍보 문구보다 오히려 핵심을 설명하는 심플한 문구가 더 효과적입니다. 또는 포토샵 등을 이용하여 멋지게 페이지를 만들거

나 , 상품을 보기좋게 진열한 페이지로 작성해서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유사한 글을 올린다 하더라도 제목을 바꾸어서 올리고 호기심을 유도하되 과장된 문구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게시판 홍보는 자신이 노력으로 대가를 얻는 방식으로 일명 노가다 홍보라고도 합니다. 노가다성 홍보를 이미지를 상쇄시키려면 

홍보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거나 홍보효과를 극대화시켜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문구도 작성과 등록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 효과적인 홍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홍보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빠른 게시판 홍보를 위해

서 미리 다양한 문안작성을 해 놓고 자신과 관련된 모든 게시판을 미리 수집하여 관리하며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글을 등록할 수 

있는 계획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타겟에 목표를 설정하고 집중하라.

아무리 많은 곳에 등록을 했다하더라도 홍보의 효과가 없거나 구매율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무의미합니다. 게시판 홍보의 능력을 

올리기 위해서 타겟 마케팅은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20대에게 판매해야 할 상품을 10대 게시판에서 가서 열심히 홍보한다면 

시간만 낭비되는 꼴입니다. 게시판 홍보는 창업 초기에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홍보방법으로 신규고객창출보다는 관심 고객이 

모여있는 시장 홍보하는 것이 방문률과 구매 전환률을 상승시킵니다. 타겟설정을 잘못잡고 홍보했을 경우 거의 효과를 보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하게 됩니다.


조회수가 높은 핵심게시판에 집중하는  것이 조회수가 낮은 여러 게시판에 홍보하는 것 보다 헐씬 효과적입니다. 핵심 게시판에 

대한 공략 방법은 게시판의 특성에 따라서 자기만의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2. 게시판 홍보를 극대화 시키는 법


1) 세부 컨셉을 개발하여 홍보하라.

운영자는 자신의 쇼핑몰 또는 홈페이지에는 다양하고 좋은 아이템이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방문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단지 경쟁력있는 아이템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취급하는 아이템을 세분화하여 컨셉을 만들어 고객이 컨셉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셉을 가격, 제품세분화, 디자인, 취급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묶어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티즌은 이러한 컨셉에 호기심을 느끼게되어 있습니다.


2) 미끼를 활용하라

고객을 자극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가격이벤트, 경품, 마일리지 등으로 고객 유도형 이벤트를 개최하거나 특정시간, 계절, 

날짜 등을 이용하여 이벤트를 만들기 게시판 홍보에 적용합니다.


3) 정보성글을 올려라

게시판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성격에 맞는 홍보글을 허용한 게시판에서부터 정보글을 올릴 수 있는 게시판 등도 있습니다. 정보 

게시판에 대놓고 홍보글을 올리는 것이 운영자들이나 다른 게시판 이용자가 안 좋아 할 것입니다. 운영자가 보면 바로 삭제하거

나 카페의 경우 접속정지상태로 될 수도 있습니다. 


홍보가 허가된 게시판은 홍보자도 많고 조회수도 정보게시판에 비해 떨어지며 아예 홍보가 허가된 게시판 자체가 없는 사이트

(카페)등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홍보를 안 할 수도 없기 때문에 정보 게시판에 출처를 포함한 형태의 정보성글을 올리면 됩니다.


처음에는 순수한 정보성글을 올리고 어느정도 게시판에 자리잡고 나서부터 정보글에 출처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홍보한다면 

운영자도 쉽게 글을 삭제하기 어렵습니다.



3. 게시판 홍보시 유의할 점


1) 키보드를 능숙하게 다루자.

노가다성 홍보이기 때문에 빠른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키보드에 이미 작성된 문안이나 URL 등을 원도우즈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컨트롤키(CTRL)와 영문알파벳을 동시에 눌러서 사용합니다.

홍보글 복사

홍보글 붙여넣기

Ctrl + C

Ctrl + V

작성된 문구를 복사

게시판에 글쓰기를 선택 후 삽입

인터넷 홍보가 대중화되면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창업자도 많아졌습니다. 타자가 느리다면 타자 연습 프로그램등으로 연습

해 두는 것이 게시판 홍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게시판 홍보 뿐 아니라 지식인, 블로그 등 다양한 무료 홍보방식에 필요합니다.



[ 타자연습 다운로드 자료실 ]

http://simsearch.chol.com/cgi-bin/tot/search.cgi?start=&number=&so=&oq=&oqt=&cat=99&wh=tot&q=%C5%B8%C0%DA+%BF%AC%BD%C0


2) 게시판 홍보 리스트를 관리하자

카페, 웹사이트 등 모든 관련 게시판을 수집합니다. 그리고 조회수가 높고 게시판 홍보가 가능한 사이트를 분류해서 정리합니다.

반복되는 게시판 문구는 미리 준비하여 블로그나 카페자료실에 보관에 놓습니다.


3) 게시판 성격에 맞게 글을 쓰자

게시판 홍보에도 예의가 있습니다. 운영자 또는 이용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홍보를 잘하는 사람은 

게시판 성격에 맞는 글을 쓰며 요령껏 홍보하고 삭제도 되지 않는 것입니다.


4) 홍보목표 세우자

게시판 홍보와 같은 무료 홍보는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서 결과이며 일한 만큼 눈에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조금 효과가 

없거나 힘들다고 생각하면 포기하기 쉽상입니다. 한 쇼핑몰 성공 사업자의 글 중에 창업 초기에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게시판 광고를 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어쩌면 게시판 홍보는 효과성을 떠나서 자신의 의지를 시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운영자는 자신이 운영하는 일반 쇼핑몰 또는 홈페이지는 매일 방문하는 방문자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서 게시판 홍보에 효과를 수치로 확인해 보십시오. 게시판 홍보에 따른 방문자와 판매에 

관한 목표를 세우십시오. 일일, 주간, 월단위 중 어느 하나라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

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전략을 점검하고 더 열심히 홍보하면 됩니다. 


5) 분석하고 수정하자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은 분석과 수정의 연속입니다. 대부분 실행은 잘하지만 분석하는 것에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먼저 분석해 보십시오. 방문자를 분석하는 로그분석을 통해서 “이 홍보 방식이 효과적인지?”, “홍보 방법을 바꿀 것인지?”, 아니면 “이 방식을 아예 포기할 것인지”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홍보 시스템을 만들자

게시판 홍보는 마케팅의 한 부분 일 뿐입니다. 상품사입, 쇼핑몰 운영, 분석작업 해야 할 일은 많습니다. 게시판 홍보로 

모든 시간을 보낼 수 없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홍보 컨셉, 홍보를 하는 시간,

홍보문안, 공략게시판 등을 계획하에 진행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상과 같이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홍보의 달인이 되어 있을겁니다.

[자료출처]http://cafe.daum.net/jejoup 제조업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