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쉼터/굿디자인·아이디어

세계 최초 대나무 자전거 ‘Aero Bamboo Bike’

제조업닷컴 2016. 3. 17. 08:42
728x90

세계 최초 대나무 자전거 ‘Aero Bamboo Bike’

 



 

대나무는 뛰어난 중량 대비 강도 비율, 진동 완화 성능과 강성률 때문에 자전거 프레임의 재료로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확연히 유기체적인 모습을 보여 주는데 영국의 대나무 자전거 클럽(Bamboo Bicycle Club)에 속한 어떤 팀이 자칭 세계 최초의 에어로 대나무 자전거(Aero Bamboo Bike)’를 만들었다.

 

설계자 제임스 마(James Marr)와 에마누엘레 기길리오(Emanuele Gigilio)가 이끄는 이 팀은 일단 대나무를 길이를 따라 자르는 작업부터 시작했다. 그리하여 오목한 부분의 길이에 따른 대나무의 분류가 다양한 곡률과 두께로 이뤄졌다.

 

이것을 짜 맞췄고 측면을 따라 이어 붙여 3종류 길이의 대나무로부터 톱튜브(top tube), 시트튜브(seat tube), 다운튜브(down tube) 등 원하는 모양과 지름의 프레임 튜브들을 만들었다. 이렇게 복합적으로 만든 튜브들을 러그(lug) 역할을 하는 에폭시와 아마 섬유 혼합물을 사용해 연결했다.

 

이렇게 일단 모든 것들이 연결되면 대나무에서 뚜렷이 고리 모양으로 보이는 마디는 사포로 갈아냈고 그 뒤 페인트와 투명 래커를 칠했다. 그 결과, 사진에서 보이듯 기존의 대나무 자전거에 비해 훨씬 더 매끈하고 덜 투박해 보이는 자전거가 되었다.

 

프레임은 무게가 1.3kg이고 시마노 울테그라(Shimano Ultegra) 부품을 장착했다. 설계자 마에 따르면 에어로 대나무 자전거는 상용화할 계획이 없으므로 장차 이 제품의 DIY 키트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한다.

 

세상에서 유일한 이 에어로 대나무 자전거는 당분간 런던 디자인 박물관의 사이클 혁명(Cycle Revolution) 전시관에서 볼 수 있다.

 

 

bamboobicycleclub.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