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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용의 유선 전자 기어 변환 시스템 ‘eXCD’

제조업닷컴 2016. 3. 22.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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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용의 유선 전자 기어 변환 시스템 ‘eXCD’

 

 

 

다른 신생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자전거용 전자식 기어 변환 시스템도 현재 존재하기는 하지만 매우 비싸다. 예컨대 시마노(Shimano) , 캄파놀로(Campagnolo) , SRAM 의 제품들이 그 증거다. 하지만 이런 경향이 마이크로시프트(MicroSHIFT) 의 산악자전거용으로 단순화된 엑스드(eXCD)’ 시스템의 등장으로 변할지도 모른다.

 

우선 전용 배터리팩 대신 엑스드 2개의 충전식 AA 리튬 배터리를 사용한다. 이 배터리는 핸들 바에 거치되는 누름 단추식 전자 기어 변환기/제어기에 들어가는데 1회 충전한 뒤 계속 기어 변환을 한다고 가정할 때 6시간 이상을 지속한다. 이는 6,000번의 기어 변환, 혹은 평균 1,000km 이상의 라이딩 동안 지속하는 정도이다.

 

표준 14500 타입의 AA 배터리를 사용하도록 한 것은 사용자가 특정 내장 배터리팩에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게 하려는 것이다. 또한 라이딩을 막 시작하기 전에 배터리가 방전된 사실을 알았을 때도 충전하느라 기다리는 대신 근처 가게에서 간단히 새 배터리를 사서 교체하면 된다. 하지만 배터리 구매 비용을 아끼기 위해 기어 장치에 있는 LED를 통해 배터리의 충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미리 충전해 놓을 수 있다.

 

엑스드가 저렴할 것으로 추정되는 이유는 다른 전자 시스템과 달리 무선이 아니라는 점이다. 기어 변환 명령을 무선으로 보내는 대신 케이블을 사용해 기어 장치와 축전기가 달린 후방 변속기를 연결한다(‘엑스드의 전방에는 변속기가 없다). 직접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이라 어수선해 보이기는 하지만 사용자가 지불해야 할 전자장비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엑스드 3.8 기어 비율의 11-42t 카세트(cassette)가 결합된 단일 35t 체인링(chainring)과 똑같은 기어 성능을 보이며 변속기에는 체인 리텐션(chain retention)에 도움이 되도록 단방향 클러치를 장착했고 변환기를 통해 기어 설정을 미세 조정할 수 있다. 내년 이맘때에 시판될 예정이다.

 

 

www.microshift.com.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