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홍보·마케팅/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9(태그)

제조업닷컴 2008. 2. 20. 13:18
728x90

인터넷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초급 지식

인터넷 쇼핑몰 / 홈페이지 /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4 ] – h1 ~ h6 태그와 그리고 strong 태그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h1 태그와 strong 태그를 사용하자. h1 태그와 strong 태그는 검색엔진 로봇에게 웹페이지의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주는 역할을 한다. 웹페이지를 책, 검색엔진 로봇을 학생으로 보자면, h1~h6는 목차를 정리해주고, strong은 별표/밑줄을 표시해준다.



이번 글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h1 ~ h6 태그와 strong 태그의 사용법을 알아보자.

우선 이 태그들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고, 검색엔진이 어떻게 의미를 해석하는지 알아보자.

이해하기 쉽게 그림들을 보면서 살펴보겠다.

검색엔진 로봇은 h1 ~ h6 / strong 태그를 이렇게 본다.

h1 ~ h6 은 쉽게 생각해서 웹페이지의 목차를 만들어준다고 여기면 된다.

무슨 뜻인지 쉽게 알 수 있게 http://www.eshopguide.co.kr/3_1_3_seo.html 를 보면서 이야기 하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소스 보기를 클릭하면 HTML 소스를 볼 수 있다.

상기 페이지를 검색엔진은 이렇게 본다.



당연히 h1 이 가장 중요한 내용(가장 큰 제목)이고, h2 는 그 다음으로 중요한 내용(두 번째로 큰 제목), h3 와 h4 순으로 중요한 내용 (세 번째로 큰 제목과 네 번째로 큰 제목) 이다.

이것은 마치 책의 목차를 보면 파트 1 , 2 , 3 / 섹션 1 , 2 , 3 / 1 장 , 2 장 , 3 장 / 1 절 , 2 절 , 3 절이 있는 것과 같다.

서점에서 굳이 책의 내용을 읽어보지 않아도 목차 페이지만 봐도 책의 내용을 절반 이상은 예상할 수 있다. 실제로, 지금 이 글을 안읽는다 해도 이샵가이드의 목차 페이지를 보면 이샵가이드가 현재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h1 ~ h6 는 바로 이렇게 검색엔진 로봇에게 이 페이지의 목차를 손에 쥐어주는 역할을 한다.



h4 는 4 개만 적어봤다. (빨간 글씨가 strong 태그가 적용된 부분이다.)

h4 아래의 박스는 h4 제목에 따라 나오는 상세 내용이다.

그리고 strong 태그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밑줄 쫙, 돼지 꼬지 땡땡, 별표 하나”처럼 요점을 콕 집어주듯이 어느 문장이 핵심 문장인지 검색엔진 로봇에게 콕 집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검색엔진 로봇은 일단 body 태그 안에 들어오면

[ h1 ▶ h2 ▶ h3 ▶ h4 ▶ h5 ▶ h6 ▶ strong ▶ 나머지 글 ]

의 순서로 정보를 체계화해서 정리한다.

예제 글의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서 다시 한 번 표로 보면 다음과 같다.



h1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초급 지식
h2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
h3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01]–타이틀 (title) 태그
h4 검색 결과의 질이 검색엔진의 생명을 좌우한다.
h4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 키워드로 실례들을 살펴보겠다.
h4 검색엔진 최적화 (SEO) [01] - 타이틀 (title) 태그 Tip
h4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다음 검색 결과 첫 페이지
h4 "검색엔진 최적화" 네이버 검색 결과 첫 페이지
h4 "검색엔진 최적화" 야후 검색 결과 첫 페이지
h4 "검색엔진 최적화" 야후 검색 결과 첫 페이지
h4 모든 웹페이지의 타이틀 (title) 을 모두 다 다르게 하라.
h4 마지막으로 타이틀의 길이에도 제한이 있다.
strong 생략 (웹페이지에서 빨간 글씨들만 골라서 보세요)
나머지 생략 (그리고 나머지 글들)


벌써 검색엔진이 본문을 다 분석을 하기도 전에 이 웹페이지가 검색엔진 최적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페이지라는 것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각 제목마다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가 반복되므로)

물론 이 웹페이지는 그다지 썩 좋은 예는 아니다. 가장 중요한 h1 에 이 웹페이지의 핵심 키워드가 안들어가 있고, strong 이 적용된 부분도 최적화 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건 쇼천이가 “이 정도면 충분하다. 일단 글부터 쓰고, 나중에 필요해지면 그 때 가서 최적화하자.”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인의 쇼핑몰/홈페이지에 적용할 때는 h1 과 strong 도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서 적용하기를 바란다. ^^

검색엔진 로봇은 h1 ~ h6 / strong 태그 없는 페이지를 어떻게 볼까?

검색엔진 로봇은 h1 ~ h6 / strong 태그가 전혀 없는 페이지를 어떻게 볼까?

본인의 쇼핑몰/홈페이지의 HTML 소스를 열어서 확인해보자.

만약, h1 ~ h6 / strong 태그가 단 하나도 없다면, 검색엔진 로봇은 당신의 웹페이지를 이렇게 본다.



앞의 알록달록한 그림과 비교해보면 차이점을 확연히 느낄 수 있다.
검색엔진 로봇은 이 내용에서 어떤 내용이 핵심인지 전혀 파악할 수 없다.

이것이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논할 때 h1 ~ h6 / strong 태그가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이유이다.

많은 웹디자이너가 h1 ~ h6 는 글씨를 크게 키워주고, strong 은 글씨를 두껍게 만들어준다라고만 알고 있다. 아니다. 순서가 바뀌었다.

가장 중요한 제목이니까 글씨가 큰 것이고, 중요한 부분이니까 두껍게 보여주는 것일 뿐이다.

h1 ~ h6 / strong 태그 마음대로 디자인하기

실제로 h1 ~ h6 / strong 태그를 사용해보면, 웹페이지가 상당히 지저분해진다.

바로 이렇게 말이다.



아무리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중요하다지만, 이랬다가는 방문자(고객)들이 3 초 이내에 창을 닫고 나가버릴 것이다.

이럴 경우 CSS 를 이렇게 작성을 하면 지금 보고 있는 웹페이지처럼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h1, h2, h3, h4, h5, h6 { margin:0 0 0 0; padding:0 0 0 0; font-family:"굴림",sans-serif; font-weight:bold; font-size:12px; line-height:200%; }
h3 {color:white; background-image: url(/guide/img/h4_bg.gif); padding: 3px 0px 3px 10px; margin-top: 10px;}
h4 { background-image: url(/guide/img/h4_bg.gif); background-repeat:no-repeat;}
strong { font-weight:normal; color:red; }

이샵가이드의 CSS 파일에는 위의 내용대로 설정이 되어 있고, 그 결과 지금 보고 있는 웹페이지와 같은 디자인이 나왔다. (물론 h1 ~ h4 / strong 태그에 대한 부분만)

곧 HTML 과 CSS 강좌를 통해 모든 내용을 다뤄볼 계획이니, 지금은 이런 식으로 CSS 파일에서 아주 자유롭게 h1 ~ h6 / strong 을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자.

다음 글에서는 키워드의 밀도에 대해서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