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쉼터/부동산.경매.재테크

강의 14_그때 (데이터 공부) 할 껄~

제조업닷컴 2023. 2. 10. 11:06
728x90
강의 14_그때 (데이터 공부) 할 껄~
 
 
껄무새
껄무새가 주는 가장 큰 의미는, 타이밍입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파는 타이밍"
이 타이밍을 알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적의 타이밍을 아는 존재는 오직 '신(God)'뿐입니다. 그래서 우린 신이 될 수 없으니 신을 따라 해야 합니다. 최적의 매수 타이밍, 최고의 매도 타이밍을 찾겠다는 생각을 지금 당장 버리세요. 그건 신만이 아는 것입니다. 


그럼 우린 어떻게 신을 따라 타이밍을 봐야 할까?
투자자는 타이밍을 생각해야 합니다.
인맥, 입소문
옛 투자자분들은 구전과 인맥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선점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하셨죠. 물론 틀리면 오랫동안 묶여있거나 구전 정보가 다음 타자를 꼬드기기 위한 작전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개발 정보 호재가 대부분이고, 신뢰할 만한 정보인진 모르겠습니다. 제게 누가 그런 정보를 주면... 감사하긴 하지만 믿고 투자하진 못할 듯합니다.
 
현장 중심
사람 말이나 구전 정보는 잘 안 믿는 분들이 계십니다. 어딜 가든 발로 뛰어야 하고 현장에서 정보를 얻고 신뢰합니다. 데이터는 후행지표로 치부하고 현장에서 얻은 정보와 경험을 중시합니다. 저도 매우 좋아하는 정보고 경험치가 받쳐주면 틀린 말도 아닙니다. 하지만 요즘 세대에게 이런 식으로 정보를 얻고 투자 타이밍을 잡아라!~ 하면 꼰대 됩니다. 일단, 납득할 수 없고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부정확하잖아요. 경험치를 데이터라 할 수 있지만 그건 경험이 있는 사람들만의 데이터고 설득력이 없습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지 못하면 오랫동안 투자금이 묶일 수 있으니까요. 


수치와 데이터 
부동산 시장 형성의 근본 지표인 수요와 공급 그리고 보조지표들의 조합으로 매도할 타이밍을 [미리 예측]합니다. 무엇을? 
매도 타이밍


맞습니다. 매도 타이밍을 미리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빅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고, 정부 제공 및 기관이 제공하는 데이터 중 부동산, 특히 아파트와 관련된 데이터를 이제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어떤 데이터를 보면 아파트 시장의 매도 타이밍을 볼 수 있을까? 
1. 수요 2. 공급 3. 미분양 물량 4. 광의 통화량 5. 금리 6. 시세 흐름 7.매도 매수세 등
아파트 시세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데이터를 조합해 ★★★매도 타이밍★★★ 을 미리 봅니다. 왜 매도 타이밍인가? 
 
기본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공급으로 23년 4월을 매도 타이밍을 정했다면, 전세 계약 2년 차인 21년 4월에 잔금하고 매수는 20년 1월에 계약하면 시간 순서상 무리가 없습니다. 23년 4월은 공급물량 부족으로 임대와 매매가가 상승하고 수요가 충분할 타이밍이고 21년 1월은 앞서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타이밍의 끝자락이라 매수자 우위로 계약할 수 있는 타이밍이기 때문이다. 
 
21년 1월 5억 원이던 부영 5차 32평형 아파트는 22년 12월 7억 원에 거래되며 시세차익 약 2억 원이 생겼습니다. 
2년 사이 전쟁, 금리 인상같이 아파트 시세에 중요한 변수가 생기긴 했지만 감안하고도 약 2억의 시세차익이 생긴 것이죠. 


오늘은 간단하면서도 명쾌한 지식! 데이터를 통해 보는 타이밍을 공부했습니다. 더 깊게 들어가면 머리에 쥐날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간략하게 가르쳐드립니다. 이제 와서 20년 9월에 제주도 아파트 공부했었는데 내가 살 껄~ 하지 마세요. 지금도 전국이 조정받고 있는 중입니다. 껄무새 되지말고 공부하세요. 


입지도 중요하고 새 아파트도 중요하지만 이익을 얻기 위한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입니다. 그럼 데이터로 본 타이밍이 무조건 맞냐 고요? 신이 되려 하십니까? 인간은 실수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덜 벌면 됩니다. ㅎㅎㅎㅎ
 

출처: 짠돌이 원문보기 글쓴이: 대왕소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