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초급 지식
인터넷 쇼핑몰 / 홈페이지 /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5 ] – 키워드의 반복 횟수와 거리와 밀도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키워드의 배치와 밀도에 각별히 신경쓰자. 가장 쉬운 Tip 이기 때문에 가장 쉽게 널리 사용되는 Tip 이다. 이 Tip 하나에만 의지해서 검색엔진 상위 등록에 도전하는 쇼핑몰/홈페이지들도 상당히 많다. |
이번 Tip 은 실제로 실무에 적용하기에 가장 쉽다.
HTML 태그나 CSS 에 대한 공부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웹페이지의 핵심 키워드를 선정을 해서 (meta 키워드 태그에 나열한 키워드와 일치하는 것이 전략적이다) 의도적으로 자주 많이 반복하면 된다.
이번 Tip 은 그것이 전부이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 키워드의 반복 횟수
키워드의 반복 횟수란, 이 웹페이지에서 특정 키워드가 나와 있는 횟수이다. 특정 키워드가 많이 반복될수록 키워드와 웹페이지의 연관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만약 “유아 아동복”이라는 키워드로 상위 등록되고 싶다면, HTML 소스를 열어 “유아 아동복”이 몇 번 반복되었는지 세어보고 최대한 많이 구석구석 집어넣으면 된다. (단, 과유불급을 잊지는 말자.)
검색엔진 최적화(SEO) - 단일 키워드 간의 거리
“유아 아동복”이라는 키워드간의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좋다.
가령 예를 들어 유아 아동복이라는 키워드가 똑같이 10 번이 반복되더라도 웹페이지 전반에 구석구석 10 번 나오는 것보다 특정 구역에서 뭉태기로 뭉쳐서 10 번 반복되는 것이 더 좋다.
그렇다고 너무 고의적으로 몰아놓지는 말자. 검색엔진 로봇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 복수 단어 키워드 간의 거리
“유아 아동복”은 두 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이다.
상황에 따라서 “유아” 라는 단어와 “아동복”이라는 단어는 따로따로 사용될 수도 있는데, 검색엔진에서 누군가가 “유아 아동복”으로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순번으로 검색이 된다.
- “유아 아동복”이라고 한 단어처럼 사용된 웹페이지
- “유아”와 “아동복”이 따로따로 쓰였지만 두 단어 다 사용된 웹페이지
- “유아”라는 단어만 등장하는 웹페이지
- “아동복”이라는 단어만 등장하는 웹페이지
“유아 아동복” 이라는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유아”와 “아동복”이라고 따로 사용된 단어들도 영향을 미친다.
“유아”와 “아동복”이 따로따로 쓰였지만 두 단어 다 사용된 웹페이지를 보여줄 때 가급적 “유아”와 “아동복”이 최대한 가까이 배치되어 있는 웹페이지부터 보여준다.
즉, 복수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가 핵심 키워드일 경우 두 단어간의 사이가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 결국은 키워드의 밀도로 연결이 된다.
지금까지의 내용은 결국 “키워드의 분포 밀도” 로 표현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웹페이지에서 사용된 전체 단어 중에서 3 ~ 5 % 가량을 핵심 키워드가 차지하고 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들 한다.
100 개 단어 중에서 핵심 키워드가 3 ~ 5 회 반복되어 있는 것을 가리킨다.
필요하다면 한두번 정도는 핵심 키워드의 밀도를 (핵심 키워드가 HTML 내용 안에서 몇 % 를 차지하고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좋다.
평상시에는 횟수, 거리, 밀도 등은 가볍게 여기고, 상품설명/컨텐츠 등을 등록하기 직전에 핵심 키워드 관리를 한 번씩 검토해보는 정도면 충분하다.
|